일본 여행 중 료칸에 묵을 때나 축제에 갈 때, 혼자서도 유카타를 입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 없나요? 사실 일본의 전통 의상 유카타는 혼자서도 쉽게 입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참고하여 유카타를 혼자 입고 일본의 료칸이나 여름의 다양한 축제들을 더욱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유카타 입는 방법을 알아보자!
일본 여행 중 료칸이나 축제, 불꽃놀이를 할 때 유카타를 직접 입어볼 수 있다면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의 전통 의상이니만큼 생소하거나 유카타를 입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방법만 익히면 혼자서도 쉽게 입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유카타 입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카타 입는 법을 익혀서 유카타 차림으로 일본 여행 중 여름 이벤트를 더욱더 즐겁게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본에서 유카타 체험을 해보자, 여름 축제나 관광지에 강추! 지역별 유카타 대여 및 서비스 소개 (도쿄, 오사카, 교토, 후쿠오카 등)
2. 유카타 입기 전 사전 준비 하기
먼저 유카타를 입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카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일수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것을 준비해 두면 유카타를 입는 데 있어 완성도가 높아져 옷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1 메이크업과 헤어 세팅을 미리 완료하자
유카타를 입을 때는 유카타를 입기 전에 메이크업과 헤어 세팅을 미리 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카타를 입고 나서 메이크업이나 헤어 세팅을 하면 화장품이나 미용제 등이 유카타에 묻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카타는 옷처럼 바로 세탁할 수 없거나 얼룩을 오래 방치하면 얼룩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얼룩 방지를 위해서도 가능한 한 입기 전에 세팅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카타를 입은 상태에서는 팔을 올리기 힘들거나 몸을 비틀기 어려워집니다. 메이크업이나 헤어 세팅을 제대로 할 수 없거나 무리하게 하려고 하면 옷이 망가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사전 준비를 마치고 유카타만 입으면 외출할 수 있는 상태가 된 후에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2.2 속옷, 이너웨어를 제대로 준비하자
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입기 위한 유카타는 안감이 없는 얇은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속옷이 비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속옷이나 이너웨어 등을 제대로 입어야 합니다. 또한 유카타에 땀이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도 속옷이나 이너웨어는 필수입니다.
속옷은 유카타용 속옷이 판매되고 있지만, 평상시 입는 속옷이나 컵이 달린 캐미솔로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색상이 얇고 비침이 적은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속옷은 유카타용 슬립이나 통풍이 잘 되는 소재의 속옷을 준비하거나 롱 캐미솔 등을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2.3 필요한 모든 것을 손이 닿는 곳에 준비하자
옷 입기를 시작하기 전에 옷 입기에 필요한 물건들을 주변에 준비해 두도록 합시다.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유카타
- 오비 : 유카타를 허리에 묶는 끈
- 속옷
- 허리끈 (腰紐) 3개
- 다테지메 (伊達締め) 1개 : 유카타를 이쁘게 입기 위해 필요한 도구
- 코린 벨트 (コーリンベルト) : 유카타의 앞섶이 흐트러지지 않게 고정하는 도구
- 보정용 수건 3개 정도
- 오비판 (帯板) 등
입는 동안 이것들을 준비하지 않고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움직이다 보면 옷이 흐트러지거나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모두 준비해 두었다가 원활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카타 입는 법
여기서는 유카타 입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혼자서 유카타를 입을 때는 거울 등을 준비합시다.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입으면 입기 쉬워지고,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예쁘게 입을 수 있습니다.
3.1 유카타를 입고 옷자락을 맞춘다
유카타를 걸치고 등 쪽의 유카타 솔기(등 중앙)를 몸의 중앙에 맞춥니다. 유카타의 옷깃 끝에서 3분의 1 정도 되는 곳을 양손으로 잡고, 밑단이 발목에 오도록 조정합니다.
옷자락과 바닥을 평행하게 하는 것을 의식하면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많이 걸을 예정이거나 날씨가 궂은날에는 밑단을 조금 높여서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3.2 밑단 앞을 맞춘다
밑단 앞을 맞추는 방법은 밑단 라인을 유지한 채 자신의 옆선과 유카타의 옆선을 맞추면 됩니다. 그 후 오른손으로 유카타를 잡은 채로 평행하게 움직여 왼쪽 허리에 유카타를 붙이고 아래쪽 앞부분을 결정합니다.
3.3 윗부분을 맞춘다
왼손으로 잡은 유카타를 발끝이 밑단에서 10센티미터 정도 올라오게 하여 오른손을 왼쪽 허리에 가져가서 아래쪽 앞부분에 위쪽 앞부분을 덮어줍니다. 오른손은 그대로 잡고 있는 상태로 유지합니다.
3.4 허리끈을 감는다
허리 주름을 펴고 허리끈을 오른쪽 허리뼈 바로 위쪽에 대고 허리끈을 감습니다. 그대로 뒤로 돌려 교차시켜 허리끈을 조입니다.
이때 숨을 들이마신 상태에서 단단히 묶는 것을 의식해야 합니다. 허리끈은 입는 동안 느슨해지기 때문에 조금 빡빡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정도로 묶어두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남는 끈의 끝은 감은 허리끈에 끼워 넣어두세요.
3.5 오하쇼리를 준비한다
일본의 유카타를 입을 때 오하쇼리(おはしょり)를 준비한다고 하는데, 일본 여자의 옷 길이를 키에 맞추며 여분의 남는 부분이 있으면 허리 위에서 올려 꺾어 가운데 끈으로 고정해 주는 작업입니다. 겨드랑이(겨드랑이)에서 양손을 넣어 오하쇼리를 정돈합니다. 양손으로 주름을 펴듯 여분의 부분을 정리하고, 앞뒤가 모두 정돈되면 거울을 보면서 등 중심이 중앙에 맞는지 확인합니다.
3.6 옷깃을 잡아당긴다
왼손으로 좌우의 옷깃을 맞대고 잡은 뒤 옷깃을 뽑습니다. 오른손으로 등바느질(등 중앙의 이음새)을 잡고 앞뒤로 잡아당기면서 옷의 문양을 뽑습니다. '옷깃을 뽑는다'는 것은 목덜미 부분에 여유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한꺼번에 당기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앞뒤로 움직이면서 조정합니다.
앞뒤로 움직이면서 조정합니다. 유카타의 경우, 옷깃을 너무 많이 잡아당기면 헐렁해 보일 수 있으므로, 주먹 하나 분을 기준으로 삼도록 합니다.
3.7 옷깃을 맞춘다
왼손을 겨드랑이 밑에서 넣어 아래쪽 앞 깃을, 오른손으로 위쪽 앞 깃을 조정합니다. 좌우가 V자 모양이 되도록 옷깃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쇄골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하면 유카타를 우아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3.8 코린 벨트를 고정한다
코린 벨트 (コーリンベルト) 는 유카타의 앞섶이 흐트러지지 않게 고정하는 도구입니다.
왼쪽 팔목에서 코린 벨트를 넣습니다. 아래쪽 앞부분의 오도리를 삼각형으로 접어서 코린 벨트로 고정합니다.
3.9 다테지메를 감아 전체를 정돈하면 완성!
다테지메 (伊達締め)는 유카타를 이쁘게 입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가슴 아래쪽에 다테지메를 감은 후, 등 주름과 옷깃을 정리합니다. 이후에 띠를 감을 것이므로 뒷모습까지 꼼꼼히 확인하여 주름이나 어긋남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4. 매듭을 지을 때 체크해야 할 포인트
오비 매듭을 짓기 전 체크해야 할 6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오비를 묶기 전 타이밍에 확인하면 옷이 흐트러지지 않고 유카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1 옷깃이 너무 벌어져 있지 않은가요?
유카타의 옷깃은 가능한 한 꽉 채우면 단정하고 고급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에 입는 유카타는 더위 때문에 옷깃을 크게 여미는 사람도 있지만, 자칫하면 어수선한 분위기로 연출될 수 있습니다. 목이 긴 사람은 목구멍이 살짝 보일 정도로만 입는 것이 좋으며, 목이 긴 사람은 조금 꽉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4.2 옷깃에 주름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요?
옷고름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지도 체크해 보도록 합니다. 오하쇼리가 너무 긴 경우, 다테지메(伊達締め) 아래에 넣는 등의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4.3 유카타가 전체적으로 밑단이 흘러내리지 않았나요?
기모노와 마찬가지로 유카타를 입었을 때에도 옷자락이 오므라진 것이 아름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옷자락 오므라짐(裾つぼまり) 이란 밑단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실루엣을 말합니다. 앞가슴 아래쪽을 끌어올려서 만들 수 있으니 확인하면서 시도해 보세요.
4.4 옷깃은 제대로 잡아당겨졌나요?
유카타의 에몬은 손가락 3개 분량~주먹 한 개 분량 정도가 예쁘게 보입니다. 다운스타일의 헤어스타일을 하는 사람은 한번 머리를 올려보는 등 확인해 보세요.
4.5 뒤쪽 봉제선이 틀어지지 않았나요?
뒤쪽 이음새가 뒤틀린 경우, 외관상 완성도가 떨어지고 옷이 흐트러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름 축제 등의 장소에서 옷이 흐트러지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고치기도 힘들기 때문에, 만약 이 시점에서 등바느질이 틀어져 있다면 다시 입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6 유카타의 길이는 적당한가요?
옷자락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보기에 좋지 않고, 너무 길면 걷는 데 방해가 됩니다. 발목의 중간 정도가 적당한 길이이므로, 오비를 감기 전 이 단계에서 밑단 길이에 대해서도 확인하도록 하세요.
유카타는 기모노에 비해 가볍고 밑단 길이도 짧게 입는 경우가 많지만, 너무 짧게 입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5. 초간단! 유카타의 띠 묶는 방법
유카타를 입었다면 마지막으로 띠를 묶는데, 이 띠를 일본어로 오비(帯)라고 합니다. 유카타 입기 중에서도 오비 매듭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지만, 익숙해지면 혼자서도 충분히 매듭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카타 오비 매듭의 기본이기도 한 '문고리 매듭'이라는 매듭법을 알아보겠습니다.
5.1 오비를 감을 준비를 한다
우선, 오비를 50cm 정도 가져가서 오비 폭을 반으로 접습니다. 이후 클립을 사용하여 다테로 고정한다. 이 부분이 손아귀라고 불리는 매듭의 중심이 됩니다.
접은 부분을 왼쪽 어깨에 걸고 몸 중앙에 클립으로 다테지메(伊達締め)를 고정합니다.
5.2 오비를 몸에 감습니다
왼손으로 왼쪽 어깨에 걸었던 손끝을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을 이용해 타레 끝을 몸통에 감쌉니다. 2바퀴를 감았으면 오비 밑부분을 잡고 당기듯이 오비를 조입니다.
5.3 오비를 몸 앞쪽에서 묶습니다
왼쪽 어깨에 걸고 있던 손아귀를 내려 손아귀가 위로 오도록 타레와 몸 앞쪽에서 매듭을 짓습니다. 매듭을 바로 옆으로 잡아당기듯이 단단히 조여줍니다.
5.4 날개 만들기
손아귀는 오른쪽 어깨에 걸어둡니다. 매듭의 앞부분에서 타래를 펼치면 어깨너비 정도의 길이로 안쪽으로 3 등분하여 3등분으로 접어서 3등분으로 접습니다.
5.5 날개 고정하기
가운데가 산 모양이 되도록 주름을 만들어 리본 모양을 만듭니다. 모양이 예쁘게 만들어지면 고무줄 등으로 고정합니다.
어깨에 걸었던 손아귀를 고정한 고무줄 등 위에 끼워 넣고 꽉 조여줍니다. 다시 한번 감아주고, 두 번째 감을 때 남은 미니언을 허리띠 사이로 넣어 가볍게 당겨줍니다. 손자국이 허리띠에서 튀어나오면 다시 접어서 안쪽으로 넣습니다.
5.6 오비를 뒤로 돌리면 완성
깃털이 아래로 향하도록 조정하여 좌우 균형을 맞춥니다. 깃털의 매듭을 누르면서 띠를 뒤로 돌리면 완성입니다.
6. 유카타를 입을 때는 옷차림과 동작에도 신경을 쓰자
카타를 입을 때는 옷차림과 동작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유카타를 입을 때의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6.1 보폭은 작게, 안쪽으로 걷는다
걸을 때는 옷을 입을 때보다 보폭을 작게, 약간 안짱걸음으로 걷습니다. 큰 걸음으로 걸으면 옷자락이 벌어져 옷이 흐트러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6.2 옷깃을 너무 많이 뽑거나 옷깃을 너무 많이 열지 않도록 주의한다
옷깃을 너무 많이 풀거나 옷깃을 너무 많이 여미면 옷이 흐트러지기 쉬우며, 옷이 흐트러지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3 계단에서는 옷자락을 살짝 들어 올린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옷자락을 밟지 않도록 소매를 살짝 들어 올리면 걷기 편합니다.
6.4 의자에 앉을 때의 자세
유카타에서는 얕게, 양 무릎을 모아 앉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얕게 앉고, 양 무릎을 나란히 하여, 어렵게 묶은 띠가 뭉개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오른손으로 앞부분을 살짝 당겨서 앉으면 옷자락이 바닥에 닿지 않아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5 손을 뻗을 때 주의할 점
물건을 집거나, 걸쇠를 잡는 등 손을 뻗을 때 팔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팔을 뻗는 쪽의 소매를 다른 손으로 눌러 팔이 잘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6.6 헤어는 업스타일을 추천
유카타에는 산뜻한 업스타일을 추천합니다. 복잡한 헤어스타일이 아니더라도 간단하게 단고데기 헤어로 묶는 것만으로도 유카타에 잘 어울립니다.
7. 마치며
이번에는 간단한 유카타 입는 법과 오비(띠) 매는 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기모노 중에서도 유카타는 비교적 입기 쉬운 옷이니 꼭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유카타 입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당일에 준비하기보다는 외출하기 조금 전에 연습을 겸해서 연습을 해두면 안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카타 차림으로 올여름을 만끽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8. 유카타 대여 체험 해보자! 헤어스타일, 메이크업부터 전문가가 입혀주는 화려한 유카타 서비스
위에서 유카타를 입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유카타는 생각보다 비쌀 수 있으며, 기타 준비물이나 헤어, 메이크업 등을 전부 준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아무리 그래도 전문가가 입는 법을 도와준다면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일본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미리 유카타 대여 체험 서비스를 예약하고 일본 여행을 준비해 보세요!
<도쿄 아사쿠사 지역 기모노 유카타 체험>
<간사이 전 지역 기모노 유카타 체험>
기모노를 입고 간사이 지역을 1일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오사카, USJ, 나라, 교토 등의 지역이 포함됩니다.
<후쿠오카 하카타 지역 기모노 유카타 체험>
9. 일본 여행 시 필수인 SIM카드, 동전지갑 준비하기
일본 여행 시 필수인 통신용 SIM카드를 미리 준비해 보세요. 또한, 일본에서 여행하다 보면 현금을 아주 많이 쓰는데 생각 없이 사용하다 보면 동전이 아주 많이 생깁니다. 동전지갑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세요!
10. 유카타 입고 오사카 데이트하는 영상
https://youtu.be/zGwllVv9Ono?si=7zt8ebWZcrdZ4NKL
11. 같이 보면 좋은 글
<2025 오사카 여름 축제 일정, 포장마차와 불꽃놀이 등 정보>